Nach Genre filtern

CBS 광장

CBS 광장

CBS

CBS Radio 표준 FM 98.1MHz

197 - “전 세계 1억 명 서명을 목표로 ‘한반도 평화선언 캠페인’ 벌이는 시민사회종교단체들” (출연 피스모모 문아영 대표)
0:00 / 0:00
1x
  • 197 - “전 세계 1억 명 서명을 목표로 ‘한반도 평화선언 캠페인’ 벌이는 시민사회종교단체들” (출연 피스모모 문아영 대표)

    오는 2023년 7월 27일은 정전선언 70주년을 맞이하는 날입니다. 330여개의 시민사회종교단체들은 이날까지 전 세계를 대상으로 1억 명의 서명을 받는 ‘한반도 평화선언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민의 힘으로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건설하자는 움직임입니다. 그런데 정전상태를 종전상태로 바꾸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요? 한걸름 더 나아가 근본적인 평화란 어떤 상태를 말하는 것일까요? 단지 전쟁 없는 상태가 평화일까요? CBS광장(16일 오전 8시 CBS표준FM)은 평화교육단체인 피스모모 문아영 대표를 초대해서 최근 시민사회종교단체들이 벌이는 ‘한반도 평화선언 캠페인’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치적 군사적 의미를 넘어서는 평화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Sun, 16 Aug 2020 - 52min
  • 196 - “한반도평화통일공동기도주일에 다시 평화를 위해 기도합니다." (출연, NCCK 총무 이홍정 목사)

    세계교회는 지난 2013년 세계교회협의회 부산총회에서 8.15 직전주일을 ‘한반도 평화통일 공동기도주일’로 정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서 함께 기도할 것을 결의하고 이를 실천해왔습니다. 그리고 남북한의 교회는 그 이전부터 함께 기도문을 정하고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서 기도해왔습니다. 그러나 올해 남북한의 공동기도문은 아직 합의되지 않았습니다. 한반도의 경색된 분위기가 결정적인 배경입니다. 그래서 올해는 세계교회가 남한교회가 북한교회에 제안한 공동기도문으로 대신해 예배를 드릴 예정입니다. CBS광장(9일 오전 8시 CBS표준FM)은 NCCK 총무 이홍정 목사를 초대해서 올해 한반도 평화통일 공동기도주일 예배에 대한 얘기와 지난 3월 1일부터 이어온 ‘2020 한반도 희년 세계교회 기도운동‘, 그리고 얼마 전에 있었던 ’민의 한반도 평화협정선언‘ 등 최근 진행된 한국교회의 평화통일운동에 대한 소식을 들어봅니다.

    Sun, 09 Aug 2020 - 8h 51min
  • 195 - “웰빙보수주의와 한국 대형교회들..." (출연, 김진호 목사,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기획위원장)

    대형교회는 성인 신자 2천명 이상의 교회를 말합니다. 한국에서 대형교회의 비중은 전체 교회의 1퍼센트를 조금 넘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교회 밖에서나 교회 안에서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대형교회는 1970년대에 도시화의 과정에서 이농을 바탕으로 성장한 선발대형교회와 1990년대 중반 수평이동신자를 흡수해서 주로 강남권에서 형성된 후발대형교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한국의 대형교회와 그 신자들은 어떤 성격과 역할을 갖고 있을까요? CBS광장(2일 오전 8시 CBS표준FM)은 최근 ‘대형교회와 웰빙보수주의’를 발표한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김진호 연구기획위원장을 초대해서 오늘의 한국 대형교회들의 형성과정과 특성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Sun, 02 Aug 2020 - 52min
  • 194 - “코로나19 시대, 쉼과 휴가에도 뉴노멀이 필요합니다." (출연, 옥성삼 생활여가연구소 소장, 크로스미디어랩 원장)

    코로나19는 여러 면에서 현대인의 삶을 ‘강제멈춤’시켰습니다. 특히 휴식을 위한 여행이나 만남은 감염의 두려움 때문에 크게 줄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혼자 있는 시간은 늘었지만 그렇다고 휴식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쉼과 휴가문화에도 뉴노멀이 필요한 것입니다. 생각을 바꾸면 현대인에게 필요한 쉼과 휴식의 방법 은 얼마든지 펼쳐져 있습니다. 과연 그 방법은 무엇일까요? CBS광장(26일 오전 8시 CBS표준FM)은 생활여가연구소 옥성삼 소장을 초대해서 코로나19 시대를 맞이 한 한국교회와 사회가 여가와 쉼을 갖는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Sun, 26 Jul 2020 - 52min
  • 189 - “ 다가오는 초고령사회, 노인목회의 새로운 전환이 필요합니다!”(출연 : 빛과사랑의교회 김형섭 목사)

    오늘날 한국사회는 급격한 고령화로 제기된 새로운 문제들과 마주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 역시 인구 고령화 추세에 이어 청년세대의 교회 이탈까지 겹치면서 이에 대한 대응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노인목회에 관심을 갖고 연구해 온 김형섭 목사는 노인 목회에도 파라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노년 교인을 단순히 돌봄의 대상으로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 건설의 동역자로 인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CBS광장(16일 오전 8시 CBS표준FM)은 빛과사랑의교회 김형섭 목사를 초대해서 한국교회 노인목회의 현실과 미래의 방향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아보는 시간으로 마련합니다.

    Sun, 16 May 2021 - 49min
Weitere Folgen anzeig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