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dcasts by Category

[고단수 심리학] 고전에서 찾아낸 단단하고 수상한 심리학

[고단수 심리학] 고전에서 찾아낸 단단하고 수상한 심리학

고단수 심리학
50 - 제 50화 불안한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8가지 증상
0:00 / 0:00
1x
  • 50 - 제 50화 불안한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8가지 증상

    바르게 산다는 것은 모든 생각과 행동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남에게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불안감 없는 맑은 삶을 살기 위해 바른 삶을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몸과 마음을 정갈히 하고, 작은 사욕을 끊어버리고 항상 자신안의 본연의 모습 즉 천리를 따라야 한다. 이것이 바로 불안이라는 무질서를 끊어내는 가장 빠른 길이다.

    Tue, 31 May 2016 - 12min
  • 49 - 제 49화 자기표현을 어떻게 하며 살 것인가

    생의 가설을 세워야 한다. 모든 새로운 것이 세상에 나올 때는 가설이 먼저 등장한다. ‘말 없이도 움직이는 물체가 있을 수 있다’, ‘인간은 달에 갈수 있다’와 같은 가설은 우선 생각한 다음, 수많은 도전을 거쳐 이루어진 것이다. 자신만의 빛나고 의미 있는 생의 가설을 세워보자. 그래야 그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의미 있는 배움이 시작되는 것이다. 그렇게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설계하고 개성 넘치는 자기표현을 다할 때 삶은 생명력을 얻는 것이다.

    Fri, 27 May 2016 - 12min
  • 48 - 제 48화 불안을 벗어나는 가장 현명한 방법.

    소유를 벗어나서 진짜 존재하면 불안감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소유는 가지고자 하는 마음, 머물고자 하는 마음, 지키고 안주하는 마음이다. 이에 반해 존재는 헌신이고 새로운 도전이며, 머물지 않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행위를 하는 창조다. 불안감이 없는 삶 즉 정신적 안정은 존재의 가치를 인정하는 도전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Tue, 24 May 2016 - 11min
  • 47 - 제 47화 어떻게 하면 불안을 벗어나 마음의 평화를 느낄 수 있는가?

    마음의 평화로움은 어쩌면 일생 전체를 놓고 추구해야 하는 가치 있는 일이다. 돈을 버는 행위, 공부를 하는 행위 역시 모두 마음의 평화에 도달하기 위한 몸부림이다. 불안이라는 것은 인간을 괴롭게 한다. 그러므로 불안이라는 괴물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화로 진입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삶의 의미가 있다.

    Fri, 20 May 2016 - 11min
  • 46 - 제 46화 무기력하게 무너지는 나를 방치하고 있을 때 명심해야 할 3가지

    무기력이라는 답답한 병은 일상의 지루함에서 비롯된다. 매일 같은 사람을 보고 같은 일상만을 반복하면서 기계적으로 인생을 살다 보면 일상은 지루함 그 자체가 되어 버린다. 매너리즘에 빠져서 매일 같은 일과 공부를 반복해야 한다면 그것은 삶에 대한 지독한 모독이다. 무기력은 호기심으로 치유될 수 있다.

    Tue, 17 May 2016 - 10min
Show More Episodes